백엔드/SPRING

[스프링 핵심 원리] 1.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

-minari- 2025. 3. 17. 22:25

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?

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
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, 즉 "객체"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

  •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 받고,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
  •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

 

역할과 구현을 분리

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,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 진다

  •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(인터페이스)만 알면 된다
  •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
  •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
  •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

 

자바 언어의 다형성을 활용한다. 역할은 인터페이스, 구현은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즉, 구현 객체를 의미한다.

객체를 설계할 떄, 역할을 먼저 부여하고,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를 만들어야 한다.

  • 다형성의 본질은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음이다
  •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 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 한다
  •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,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
 

스프링과 객체 지향

다형성이 가장 중요하다.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.

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IoC, DI는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. 

 

 

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(SOLID)


SRP 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 단일 책임 원칙

  •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
  •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 
   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다

 

OCP (Open/Closed Principle) 개방-폐쇄 원칙

  •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으나,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
  •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 OCP를 위반한다

 

LSP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 리스코프 치환 원칙

  •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  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이다.
  •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다
  •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을 가진다. 만일 이 엑셀을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

 

ISP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
  •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
  •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

 

DIP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 의존 관계 역전 원칙

  •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도록 해야 한다.

 

 

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


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인데, 이 다형성 만으로는 OCP와 DIP를 지킬 수 없다.

 

스프링은 DI를 통해서 다형성과 OCP, DIP를 가능하게 지원한다.